[ Redis ] Window에 redis 설치해서 사용하기
스프링 부트의 캐싱 기능을 사용하다보니 분산 캐싱 기능도 사용해보고 싶어졌다.
분산 캐싱에 사용할 캐시 데이터 저장 공간은 여러 가지를 사용하는데, 그 중 Redis라는 것을 사용해보려고 한다.
Redis란?
Redis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면 Redis는 key-value와 같이 Map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한다. 즉 캐시 데이터와 같이 key 값이 있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좋은 것이다. 또한 redis 자체에서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 및 제거할 수 있는 등 데이터 관리도 redis를 통해 할 수 있다.
위 링크는 공식 redis 사이트의 다운로드로 Linux 환경에서는 위 사이트에서 tar.gz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밑에 적혀 있는 make 명령어들을 참고해서 redis를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widnow의 경우는 tar.gz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도 설치하기가 힘들다.
redis 자체에서 윈도우는 지원하지 않아서 공식 github에 가서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도 설치는 어렵다.
Microsoft redis Github에서 다운로드
그렇다고 윈도우에는 무조건 redis를 설치하지 못하는 것인가? 그건 아니다.
윈도우 사용자들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redis를 github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https://github.com/microsoftarchive/redis
microsoft/redis 리포지토리 우측을 보면 Release가 있다. 그것을 누르면 버전 별로 윈도우에서 사용하기 위한 redis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파일은 Source code zip 또는 tar.gz나 윈도우 설치를 위한 msi 파일과 설치 필요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한 zip 파일이 있다. 굳이 msi 파일로 다운로드를 받아도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것과 큰 차이가 없으므로 편한 것으로 하면 된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redis를 윈도우 64비트에서 사용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msi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환경변수와 포트 메모리 등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들은 zip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정 파일을 설정하거나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등으로 수동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것들을 설정 파일을 하나 하나 보면서 설정하기 귀찮다면 msi 파일로 redis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redis 사용하기
redis를 msi로 설치해서 해당 경로로 가보거나 zip 파일을 받아 풀어보면 아래 파일들이 들어 있다.
위 파일들에 대해서는 아직 전부 공부하지 않았기도 하고 많기도 하니까 우선 중요한 파일을 설명하면서 redis 기본 설정을 해보자.
1. redis 설정 변경
redis는 기본 6379 포트로 동작이 된다. 또한 redis에 비밀번호 또한 존재한다.
이것들의 설정은 redis.windows.conf 파일에서 수정할 수 있다.
1.1 포트 변경
redis.window.conf 파일을 열어서 'port'라고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기본 포트 6379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6379 포트를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다면 6379 부분을 원하는 포트 번호로 변경해주면 된다.
1.2 비밀번호 변경
비밀번호는 redis.window.conf 파일에서 'requirepass'을 검색하면 주석 처리가 되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처음 redis를 사용하면 기본 비밀번호가 설정되지 않은 상태이고 이 주석 부분을 풀어서 'foobared' 부분을 원하는 비밀번호로 설정하면 된다.
1.3 메모리 최대 크기 설정
redis의 최대 메모리의 경우 또한 설정이 가능하다. redis 또한 메모리를 차지하는 것이므로 maxmemory를 설정할 수 있다. redis.window.conf 파일을 열어서 'maxmemory'라고 검색하면 주석 쳐져 있는 maxmemory 부분을 볼 수 있다. msi로 설치할 경우
1.4 log 파일 설정
기본으로 redis.window.conf 파일에 log 파일이 생기지 않도록 logfile 값이 "" 빈문자열로 되어 있다. 이것을 찾아서 아래와 같이 어떤 파일로 log를 기록할 것인지 작성하고 실행하면 redis가 실행된 것에 대한 log 파일이 생성된다.
2. redis 실행하기
redis 실행 파일은 redis-server.exe이다. redis-server.exe 파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바로 6379 포트로 redis가 실행된다.
하지만 만일 redis.window.conf 파일에서 포트 변경이나 비밀번호 했다면 redis-server.exe를 클릭해서 redis를 실행 시켰을 때 설정이 적용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로 따로 설정 파일을 넣어서 같이 실행시켜줘야하는데 cmd 창에서 아래 명령을 통해 설정 파일과 함께 redis를 실행 시켜야 한다. 참고로 cmd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아래 명령어를 치지 않아도 redis는 잘 실행 된다.
redis-server.exe redis.windows.conf
테스트로 설정 파일에서 포트를 6379에서 6378로 변경해봤는데 위 명령을 통해 redis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port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log 파일을 설정해놓으면 해당 log 파일에 실행된 화면이 기록되서 log 파일을 설정한 후에는 아래의 화면이 보이지 않는다.)
만일 이와 같이 계속 명령어를 통해 redis를 실행시키는 것이 귀찮다면 바로가기에 명령어를 넣어 redis 바로 가기를 따로 만들거나 윈도우 배치 파일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2.1 바로가기 만들기
cmd.exe 파일의 위치를 열어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속성에서 대상에 있는 것을 복사한다. 이게 바로 cmd 경로가 포함된 실행 명령어다.
바로가기를 만들 곳에서 오른쪽 마우스 새로 만들기 > 바로가기를 눌러 바로가기 만들기 창을 띄운다. 바로가기 창에 위에서 복사한 명령 프롬프트의 대상 값을 입력해 바로가기를 만든다.
만들어진 바로가기에 오른쪽 마우스 > 속성에서 대상에 입력되어 있는 값 뒤에 아래와 같이 \k 입력 후 경로를 포함한 redis 실행 명령어를 입력한다. 그 후 적용을 누를 후 바로가기를 클릭해보면 redis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 C:\Users\User\Redis-x64-3.2.100\redis-server.exe C:\Users\User\Redis-x64-3.2.100\redis.windows.conf
2.2 윈도우 배치 파일 만들기
윈도우 배치 파일을 만들어 바로가기와 똑같이 바로 redis를 실행시킬 수 있는 파일을 만들 수 있다.
메모장을 열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 후 확장자를 bat로 변경하면 텍스트 파일이 바로 윈도우 배치 파일로 변경이 된다.
cd 뒤에 경로는 redis가 설치되어 있는 경로로 잘 입력하면 된다.
cd "C:\Users\User\Redis-x64-3.2.100"
redis-server.exe redis.windows.conf